본문 바로가기

(P)REVIEW&PHOTO

Windows 7과 Windows 10 비교

안녕하세요, 미니_입니다. Windows 10 출시가 얼마 안남은 지금, Windows 7에서 Windows 10으로 넘어갈 분들이 많이 보여서 제가 WIndows 7과 WIndows 10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Windows 10에 완전히 새롭게 추가된 부분은 배제하고 기존 WIndows 7 사용자들이 얼마나 변화를 느낄지를 중점으로 뒀으며, 추가된 기능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진 않습니다.(그러면 내용이 너무 길어요;;;)


사실 Windows 10은 Windows 8과 8.1에서 많은 부분을 가지고 왔기 때문에 Windows 8 계열을 사용한 분들은 대충 어떤지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간단하게 Windows 8, 8.1에서 데스크탑 모드에 스타일앱들이 창으로 돌아가는 Windows다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그기다가, 사용자가 월등히 많은 Windows 7와 비교하는것이 맞다 판단하였습니다.


사실, WIndows 10 인사이더 프리뷰를 사용하면서 Windows 7을 갑자기 쓸 일이 생겨서 가상 PC를 설치하고 Windows 7을 설치한 김에 비교를 해본거라, Windows 10의 경우 개인 셋팅(꾸미기등)이 많이 되어 있는걸 감안해주세요, 따로 표기하지 않으면 왼쪽이 Windows 7, 오른쪽이 Windows 10 입니다. (가상PC구동때문에 창이 나눠져서 보일거니 쉽게 구분할 수 있을 거예요)




윈도우 로고가 없어지고, 그냥 깔끔하게 바뀌었습니다. 보이는 정보는 거히 같네요.


하지만 윈도우 10에서는 시스템 정보가 이렇게 하나 더 있습니다. 앞에는 제어판에서 들어갈 수 있는 시스템 정보고, 이곳은 PC설정에서 들어갈 수 있는 시스템 정보.




즉 제어판도 기존에 쓰던 제어판이 있는가 하면




이렇게 Windows 10에서 쓰이는 제어판, PC설정이라는게 새로 생겼습니다. PC설정 부분은 전채적으로 간단한 설정등을 할 수 있구요, 상세한 설정을 위해 각 설정의 고급설정으로 들어가면 기존 제어판의 해당 항목이 뜨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는 Windows 10 의 탐색기입니다. 바로가기라는 항목이 기본 경로고, 자주 사용하는 풀더, 최근 사용한 파일의 목록이 나옵니다. Windows 7에서는 라이브리러가 나왔죠...





인터넷 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라는 걸로 바뀌었습니다. 기본 페이지는 검색에  뉴스피드를 띄워주고요. 기존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Bing가 기본 페이지였죠..



물론 호환성을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남아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에서 실행 할 수 없는 기능이 있거나, 페이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으면 엣지브라우저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열어볼꺼냐? 하고 물어봅니다. 


Windows 10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사용하고 싶다면 시작 메뉴의 Windows 보조 프로그램에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바탕화면으로 꺼내오면 되겠네요.





 
시작 표시줄은 이렇고, 시스템 트레이의 기본 트레이들의 패널도 디자인이 바뀌었습니다.



시작메뉴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목록만 있던 것에서, 라이브 타일을 표시하는 부분이 포함된 시작 메뉴로 바뀌었어요.




기존에는 관리 센터라는 이름으로 시스템의 중요 알림을 모아 보여줬던 것이, 이제는 왠만한 프로그램들의 알림을 다 모아 보여주는 알림 센터로 바뀌었어요.(스마트폰의 노티바를 내리면 알림 모인것처럼 나옵니다) 알림센터 아래에는 퀵패널이 존재해 원할때마다 바로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기존 윈도우 검색이 통합된 Windows 7 시작표시줄은 WIndows 10에 오면서 이렇게 바뀌었어요. Windows 7에서는 컴퓨터 안에서 정보를 찾지만, WIndows 10은 컴퓨터 안과 웹 검색까지 해 줍니다.


근데 게임을 모아두는 곳은 없네요. 아직 인사이더 프리뷰 버전이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을 모아두는 곳은 없습니다. (게임은 있습니다. 포커카드로 할 수 있는 게임을 모아둔 앱이 있네요)





흔히 쓰는 메모장입니다. 저는 문서 작업할때 복사할 일이 있으면 서식 깨기 위해 많이 쓰는편인데,, 이건 변화가 없습니다. 그대롭니다. 사실 메모장은 Windows 3.1부터 변한게 없지요(ME때 한번 바뀌었네요. 저장할 때 인코딩 방식 지정하는 옵션).




그림판도 바뀐것 없습니다. 이건 Vista때 갈아엎었었죠..




계산기는 이렇게 바뀌었어요. 큼직큼직,,, 기능도 많이 추가되었어요. 부피계산, 길이, 무게, 질량, 온도, 에너지, 영역, 속도, 시간, 전력등,,, 거히 대부분의 계산을 할 수 있고 메모리 기능도 강화되었습니다.




한국에는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었던 WMP이 미디어 종류별로 분리되어 그루브 음악과 무비&TV로 바뀌었습니다. 성능은,, 음악은 쓸만한데(FLAC도 지원하고 가사도 지원하고,,) 무비&TV는 그냥 팟플레이어 쓰는게 속편합니다.



 

윈도우 내장 스티커 메모, 역시 변한거 없습니다. Windows Vista때 추가된거죠. 너무나 유용해서 잘 쓰고 있어요.






작업관리자예요, Windows NT때 만들어져 Windows 7까지 변화없이 쓰던(Vista부터 리소스 모니터 추가된건 제외하고,,,) 작업관리자가 드디어 완전 새롭게 변했습니다.(사실은 WIndows 8부터 바뀌었습니다~)


기능이 엄청나게 추가되었어요! 이제 각 프로세스가 CPU, 메모리 얼마 먹는지까지만 확인 가능했던 기존과는 다르게 디스크 점유율, 네트워크 점유율도 알 수 있구요. 스타일 앱 한정으로 시스템에 얼마나 점유했었는지 기록도 되고, Windows가 켜질때 같이 켜지는 시작 프로그램 관리도 되요. 성능 모니터는 위와 같이 알기쉽고 이쁘게(...) 바뀌었네요.





캡처도구도 바뀌었습니다. 누르고 몇초 뒤에 캡처를 뜰 껀지 연기 기능이 추가되었어요.




뭐, 관심 있거나 컴퓨터 관련 직종이 아니면 잘 볼 일은 없는 커맨드와 파워쉘입니다. 파워쉘은 그대로구요.


커멘드가 많이 바뀌었는데, 창 크기가 제한 없이 조절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해상도가 지정이 되어 있어서 크기 조절이 마음대로 안됬었죠. 기본 글꼴도 바뀌었고, 버퍼 제한도 해제되어서 길어져도 처음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시 클립보드 내용 붙혀넣기, 마우스 왼쪽 클릭시 표시모드 사용으로 다이랙트 설정되어 있어 완전 편하기도 하네요;;





이정도만 하면 될거 같아요. 스토어라던지, 스타일 앱과 데스크탭 프로그램간의 구분을 하면 좋긴 한데,,, 그건 다른분들도 친절하게 올려드리겠지요;;; 저는 여기서 끝!














'(P)REVIEW&PHO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2000DX USB3.0 to VGA 사용기  (1) 2015.07.13
ipTIME NAS-1 분해기  (0) 2015.07.01
ipTIME NAS-1 사용기  (0) 2015.06.29
ipTIME NAS-1 개봉기  (0) 2015.06.27
읭읭이 쿠션 사용기  (0) 2015.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