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네티스 공유기 펌웨어 응급 복구 방법

이 방법은 제가 직접 알아낸 방법입니다.

네티스 WF2409 공유기에서 해당 방법으로 응급 복구 하였습니다.

제품에 따라 응급 복구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응급 복구 방법은 공식적인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은 방법입니다. 응급 복구 도중 생기는 문제는 제가 책임지지 않으며, 관련 질문또한 받지 않습니다.

 

(혹시나 모를 저 같은 상황(펌웨어 파일이 깨져 부팅불가)에서 A/S를 받지 않고 직접 응급 복구를 할 경우에 한번쯤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응급복구 방법을 얼떨결에 알아버렸고, 저도 급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별다른 캡쳐 및 자료 준비는 하지 않았습니다. 순전히 제 경험으로 진행합니다.

 

 

방법

1. 펌웨어 복구 준비를 위해 아래의 목록을 준비한다

     해당 모델의 펌웨어 파일, 디폴트(리셋)키를 누를 수 있는 뾰족한 도구, 공유기와 LAN 연결이 가능한 PC에 TFTP 클라이언트가 활성화 된 Windows 운영체제

 

2. 펌웨어 문제로 부팅이 되지 않는 네티스 공유기에 연결된 장비를 모두 제거하고 전원과 응급 복구를 진행할 PC만 연결한다.

    이때 응급 복구를 진행할 PC는 4번 포트에 연결.

 

3. 공유기의 전원을 껏다가 다시 켠다.

    여전히 PWR과 LAN4 에만 불이 들어오지 부팅이 되지 않을 것이다.(부팅하지 못하고 그대로 멈춰버림)

 

4. 이 상황에서 PC의 네트워크 어뎁터 설정을 들어가 IP를 수동 설정한다.

    IP : 192.168.1.2(1을 제외한 임의의 IP) / 서브넷 : 255.255.255.0 / 게이트웨이 : 192.168.1.1

 

5. WPS버튼과 디폴트(리셋)키를 약 10초간 눌러준다.

    네티스 공유기에서 WPS버튼과 디폴트(리셋)키를 같이 누르는게 응급복구 모드에 접속하는 방법인듯 하다.

 

6. TFTP를 통해 펌웨어 파일을 192.168.1.1 로 전송한다.

    커멘드를 띄우고 tftp -i 192.168.1.1 put 펌웨어파일명를 누른다. 전송할때 관련 주의사항과 설정방법등은 iptime 공유기 펌웨어 복구 방법 중 tftp부분을 참조해도 된다.

 

6-1. 응답 없음등의 메시지가 뜨면 5번부터 다시 반복한다. 전송이 완료되었다고 뜨면 7번으로 계속 진행

   

 

7. 인터넷 브라우저를 띄우고 192.168.1.1을 접속한다.

    중국어로 되어 있고 하늘색 배경의 네티스 라는 베너가 있는 페이지에 접속되었다면 응급복구 모드로 정상적으로 접속되었다.

 

8. 펌웨어 파일을 올리는 부분에 한번더 펌웨어를 업로드한다.

 

9. 중국어로 막 적혀 있는 페이지로 접속이 되는데 영어로 reboot 라고 적혀 있는 링크를 클릭한다.

    재부팅 될 때까지 기다린다. 만약 안된다면 그 reboot 밑의 링크를 클릭해본다(이부분 혹시 나중에 스크린샷 제보 바랍니다.)

 

10. 인터넷 설정을 다시 자동 ip 받기로 설정하고 192.168.1.1 로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공유기가 다시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